틈날 때, 조금씩, 매일매일 스페인어를 공부하려는 독학러,
스페인어권을 여행 가기 전에 부담없이 글씨 읽는 법과 핵심 표현을 익히고 가려는 여행객,
깊이 있는 공부까지는 아니고, 고등학교, 대학교 제2외국어 시험 통과를 목표로 부담없이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최고의 앱, 듀오링고 duolingo 다.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uolingo
플레이 스토어 소개는 '영어 학습'이라고 나와있지만, 사실 듀오링고는 여러 가지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외국어 학습 플랫폼이다.
그런데, 미국에서 만들어진 앱이다 보니 한국어로 설정하고 공부하려고 하면 영어 위주로 나오는 것 뿐.
그런데, 듀오링고의 진가는 '스페인어' 학습에 있다. 왜냐하면 미국인이 제일 많이 공부하는 '외국어' 는 '스페인어'이기 때문이다.
(부연 설명하자면, 듀오링고 영어 학습 모두는 너무 쉬운 편이다. 수십 개의 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부터 가르치는 범용적인 커리큘럼이다 보니 아주 기초적인 회화를 공부하는 게 아니라면,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해온 한국 사람들의 눈높이에 듀오링고 코스는 너무 쉬운 내용만 많고, 어려운 내용은 거의 없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국어로 설정하면 스페인어를 공부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고, 공부하고 싶은 언어를 '스페인어'로 선택한다.
물론 영어도 외국어지만,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스페인어 학습자는 기초 수준을 공부하기 때문에 중학교 수준의 영어를 할 수 있다면, 스페인어를 공부하는데 문제는 없다.
듀오링고 앱의 장점
1. 앱, 웹 자유롭게 이용 가능
구글 로그인으로 계정을 관리하고 웹으로 접속해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 편리하다. 물론 이동하면서나 침대에 누워서 보기는 앱이 편하지만, 공부할 때 모바일 화면은 너무 작게 느껴질 때가 있다. 게다가 모바일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글자 입력이 어렵다는 것. 그래서 가끔씩 pc로 접속해서 문장 쓰기 연습을 하기가 좋다.
2. 레벨 테스트를 해서 내 실력에 맞는 학습 가능
처음 학습할 언어를 선택하면, 제일 처음부터 시작하거나, 간단한 레벨 테스트 후에 내 수준에 맞는 코스부터 시작할 수 있다.
(내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이 레벨 테스트 후에 떨어지는 코스가 수준에 안맞을 수도 있다. 나의 경우, 일본어와 영어는 레벨 테스트 후에 공부하라고 나온 부분도 내게 너무 쉬웠다. 아주 고급 수준까지는 다루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았다. 스페인어도 B2 이상의 실력이라면, 이 앱에서 제공하는 학습 내용이 너무 쉽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3. 단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언어 학습의 전 영역 학습
무료 앱에서 말하기까지 학습 가능하다는 게 듀오링고 앱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다.
위 그림의 마이크 그림이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말하는 것을 녹음하고 평가해준다. 사람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 것 만큼은 아니지만, 몇 년 전에 처음 앱이 나왔을 때와 비교해보면, 음성인식률이 정말 많이 좋아져서, 억양이나 발음이 이상한 건 통과를 안시켜준다. 그럼,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고 원어민의 발음을 여러 번 다시 듣고 따라하며 연습하고 다시 말하기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4. 한 단원이 5분 내외로 학습 가능한 짧은 길이
동그라미 하나 하나가 하나의 학습 단원이고, 주제에 맞는 단어와 문장 묶음이 들어 있는데, 끝내는데, 5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 (잘 모르는 내용일 때 그 정도이고, 좀 아는 내용이 나오면 더 빨리 끝난다.) 진짜 틈날 때, 이동할 때, 자기 전에 누워서 틈틈이 공부할 수 있고, 마음 잡고 앉아서 공부할 때는 여러 개를 공부하거나, 예전에 공부했던 걸 복습할 수도 있다.
5. 꾸준히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여러 장치들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내 폰 속에는 공부, 독서 앱들이 여러 개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깔아만 놓고, 지우지도 않지만, 열어 보지 않는다. ㅠ.ㅠ
내 의지와 능력이 부족하다는 건 잘 알지만, 폰 속에는 유튜브를 비롯해 재미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
근데 듀오링고는 매일 공부하라고 푸시랑 이메일도 보내주고, (물론 싫으면 끌 수 있다)
내가 어느 정도 실력인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공부를 게을리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보여준다. (카트라이더 같은 게임들에 있는 리그 기능이랑 거의 같다. 듀오링고도 자기 앱은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해서 게임처럼 가볍고 재밌게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라고 홍보한다.)
위에 표는 듀오링고 기준에 의하면 내 위치가 160중에 78, 중간 정도 된다는 얘기다. 역시 초급 위주의 커리큘럼이라서 나의 미천한 실력에도 중간 정도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아래 표는 지난 일주일동안 공부한 것을 보여주는 것. 아까 이야기 한 작은 단원을 하나 공부하면, xp가 10개 정도 쌓인다.
그리고 이건 내가 속한 리그. 임의로 30명 씩 하나의 리그에 배정된다.
일주일 동안 공부한 xp를 바탕으로 상위 10위 안에 들면, 승급. 하위 5위에 들면 강등이다.
특별히 뭘 주는 건 없지만, 상위권에 들어 리그가 올라갈수록, 다들 열심히 공부해서 승급한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강등 당하지 않으려면, 점점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 구조이다.
강등된다고 공부하는 내용이 달라지거나 하는 건 아니지만, 은근히 동기부여가 된다.
혼자서 공부하면 아무래도 내가 얼마나 실력이 향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도 어렵고, 같이 공부하는 친구가 자극이 되어 더 열심히 하게 되는 효과도 얻기 어려운데, 듀오링고가 그걸 보완해준다.
몇 년동안 외국어 공부하는 수많은 앱을 깔아봤는데, 조금씩 꾸준히 계속 쓰게 되는 앱은 듀오링고가 1등.
아무래도, 모바일폰은 작으니까 지면이 부족해서 긴 독해를 공부하거나 문법을 공부하기에 적합하진 않지만, 가볍게 회화를 익히거나 스페인어 까먹지 않게 복습을 하거나 하는 용도로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앱이다.
무엇보다 '무료'로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겠다. (유료 멤버십을 가입하지 않아도 크게 제약이 없는데 대신 광고가 간간히 뜬다.)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Q. 대한민국 교육부 지정, 제2외국어 스페인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은? (0) | 2020.11.04 |
---|---|
기초 스페인어 독학 교재 추천 - EBS 수능 특강 무료 인강까지 있는 종합 학습 교재 (0) | 2020.10.30 |
스페인어 동사 변화 / 동사 활용 연습 사이트 추천 (0) | 2020.10.15 |
무료 스페인어 읽기 독해 자료, 웹사이트 추천 - 기초, 초보자용 (0) | 2020.10.13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꼭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